발렌시아가, 파리 하이탑 스니커즈 한정판 내놔…네티즌 조롱도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가 낡고 지저분해 보이는 운동화를 200만원이 넘는 가격에 한정 판매한다.
발렌시아가는 이달 초부터 '평생 착용해야 한다'는 광고 캠페인에 맞춰 누더기 모습의 한정판 운동화를 판매하고 있다.
이 '완전히 망가진' 운동화는 100켤레만 파는 한정판으로, 가격은 229만원에 달한다.
동일한 디자인의 파리 하이탑 스니커즈 운동화는 신발 굽 높이에 따라 64만~80만원에 팔린다. 새 운동화보다 헌 운동화가 3배 비싼 가격에 팔리는 셈이다.
운동화 색상은 흰색과 검은색으로, 제품에 따라 천이 헤지거나 찢어진 부분도 있다. 이 운동화는 판매 상품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흠집이 많고 변색돼 더러워 보이는 낡은 상태로 전시되고 있다. 회사 측은 신발이 더러워지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을 것을 안내하고 있다.
발렌시아가는 한 술 더 떠 신고 다닐 수 있는지 의심스러운 수준의 파리 스니커즈 사진을 공식 홈페이지 첫 화면은 물론 소셜미디어 등에 게재했다. 다만 이 신발은 실제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광고를 위해 제작된 상품이다.
이 광고 상품엔 펜 그라피티처럼 보이도록 밑창 옆면에 브랜드 이름이 새겨져 있다. 신발에 '발렌시아가'라고 쓰여 있지 않다면 누더기 운동화처럼 보인다. 패스트패션이 지구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닳을 때까지 옷과 신발을 착용해야 한다는 취지다.
해외 네티즌 반응은 갈린다. 다수의 네티즌이 "이 제품을 보기 전까진 내 운동화가 낡았다고 생각했다", "한정판이란 말에 낚여 낡고 더러운 걸 사다니", "발렌시아가란 이름이 없다면 누가 줘도 기분 상할 것"이란 식의 조롱을 내놓는 반면 "캠페인 취지에 맞는 것 아니냐", "갖고 있는 오래된 운동화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낡은 것이 유행하게 되는 것 멋진 일" 등의 반응도 있었다.
프랑스 패션잡지 지큐의 편집책임자인 팜 보이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번 제품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평생 신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는 사치 제품의 본질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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